아직 전동화 EV 차량에 시기가 이르다고 생각하면서 동시에 내연기관으로만 이루어진 가솔린 디젤 연료만 쓰는 차량들에 회의적인 분들에게는 두 가지 대안이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VS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이 두가지의 장단점을 한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하이브리드(HEV)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특징
공통
- 충전소가 없어도 일반 주유소에서 주유를 하고 장단거리를 부담 없이 다닐 수 있다.
- 배터리의 효율이 떨어졌을때 고비용으로 교체하지 않고도 내연기관으로 운행이 가능하다.
차이점
하이브리드 : 배터리가 주행시 보조역할을 하면서 가솔린 연비효율을 높여준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 제조사 마다 다르지만 정해진 거리만큼 EV 모드로 주행이 가능하다.
- PHEV같은 경우는 짧은 주행거리를 타시는 분들에게는 주유비가 거의 들지 않은 장점을 가집니다.
- HEV는 EV 모드만으로 주행을 할 수 없어 PHEV보다는 유류비가 더 많이 드는 단점이 있습니다.
- PHEV는 EV처럼 충전을 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가집니다. 추후 EV 전동화 모델들이 많아지면 충전 인프라 부족으로 충전에 불편함이 생길 수 있습니다.
사전예약 및 출시
현재 BMW 7시리즈 신형 모델은 사전예약을 받고 있으며 740d xDrive 모델은 출시가 이루어졌습니다. 그리고 오늘 주인공인 신형 BMW7시리즈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현재 사전예약을 받고 있으며 6월에 출시를 할 예정입니다. 사전예약은 BMW 샵온라인에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모델은 어떠한 제원을 가지고 있을까요? 제원을 통해서 내가 탔을 때 장점이 더 클지, 단점이 더 클지 한번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가격은 1.92억원에서 2.02억원 사이로 정해졌습니다.
Design Pure Excellence 모델이 19,200만원
M Sport Package 모델이 20,200만원
제원
최고 출력 489PS
최대 토크 71.38kg.m
트랜스 미션 스탭트로닉 스포츠 자동 8단
드라이브 형식 xDrive 사륜구동
배기량 2,993cc
제로백 4.8초
리튬-아연 18.7 kwh배터리 패키지(750e, M760e)
고전압 배터리 총 용량 33.2 kWh
DC 급속 지원하지 않음, AC 완속충전 최대 7.4kw로 완충 3시간 소요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WLTP 기준 78~87km(750e) 77~85km(M760e)
여기서 급속은 지원하지 않지만 전 세대 모델의 750e 보다 충전시간이 더 짧아졌습니다.
그리고 글로벌 자동차 제조사들은 이제 전동화 EV 모델들을 지속적으로 출시를 하고 있고 i7 또한 출시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PHEV와 더불어 740i 가솔린, 740d 디젤모델과 i7 EV 모델에 대한 선택의 폭이 넓어졌습니다. 오늘은 PHEV에 대한 이야기만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디자인
이번 모델은 전체 트림에서 롱휠베이스가 적용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헤드라이트는 70년대부터 90년대 초까지는 원형의 싱글 또는 트윈타입으로 적용이 되다가 90년대 중반부터 일체형으로 가로 베이스에 긴 형태로 적용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어느 정도 세로의 길이가 묵직한 느낌을 더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 공개된 신형 BMW 7시리즈뿐만 아니라 X7도 가로베이스에 굉장히 날렵한 라이트가 적용이 되고 키드니 그릴은 70년대 보다 압도적으로 커진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전체적으로 기존의 중후한 멋에 50대 이상의 연령층이 주 타깃이었지만 이번 신형은 40대 까지도 충분히 넘볼 수 있을 만큼 젊어진 미래지향적인 디자인으로 출시를 하였습니다.
▽가솔린, 디젤 모델의 제원 등이 궁금하시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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