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를 이미 상당기간 운전을 해왔습니다. 장점을 잘 알고 있습니다. 최근에 친한 친구가 캐스퍼를 풀옵션에 구매를 하였습니다. 궁금증에 참지 못하고 운전도 해보고 여러 날을 유심히 지켜보고 실제 차주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작성하였습니다.
결론
현대자동차 캐스퍼 출시전에는 경차는 모닝, 스파크가 아닌 기아 레이라는 확고한 마음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여전히 레이는 추후 오너가 된다면 강력한 리스트 상단에 배치해 있습니다. 하지만 둘 중에 고민을 해야 한다면 저는 캐스퍼 오너가 되겠습니다.
그 이유가 무엇일까요?
이유
일단 차를 구매함에 있어서 디자인이 상당히 고려가 되지만 그렇다고 전문적인 지식을 동원하면서 접근하지 않습니다. 트렌디한 라운딩의 각도가 2023년에는 어느정도 인지 박스카에 주어지는 엣지의 포인트가 수치를 블라블라하여 트렌드 한지 등에 대한 생각은 사실 실 구매자는 하지 않습니다.
단순하게 내눈에 예쁜가 VS 못생겼나 라는 관점에서 보게 되는 것이죠.
또 스펙을 디테일하게 보는가? 그것도 사실 주변에 물어보면 "몰라?"라는 대답이 대부분입니다.
판매량
2022.11기준
레이 : 4.1천대 가량 판매 / 여성이 57%로 남성보다 많음
캐스퍼 : 5.6천대 가량 판매 / 여성이 52%로 근소한 차이로 많음
제원
2023년 레이
모델 : 스탠다드, 프레스티지, 시그니처, 그래비티 그리고 1인승 2인승 밴
가격 1,350만원 ~ 1,815만원 (옵션에 따라 상이할 수 있음)
연비 : 12.7 ~13km/L
출력 : 76hp
2023년 캐스퍼
모델 : 스마트, 모던, 디에센셜, 인스퍼레이션 그리고 가솔린, 가솔린 밴, 가솔린 터보, 가솔린 터보 밴
가격 : 1,375만원 ~ 1,960만원
연비 : 12.3 ~ 14.3km/L
출력 76 ~ 100마력
실제 오너에게 위의 4가지 중에 아는 것을 물어봤습니다. 첫 번째 고려된 것은 '인스퍼레이션'이라는 모델이 풀옵션시 많은 옵션이 들어있어서 구매하였다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장기렌트로 구매했기에 세금 혜택도 있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연비는 공식적으로는 레이보다 1.3km/L 높습니다.
그리고 두 번째로 고려한 것은 출력이었습니다. 예전에 출시된 레이는 터보가 있었지만 캐스퍼의 판매량에 힘을 실어주기 위함인지 캐스퍼에만 터보(밴 포함) 모델을 넣어주었습니다. 그래서 구매하게 된 요인아라고 했습니다.
실제로 경차를 타보신 분들은 저를 포함해서 "다음에 경차를 사면 무조건 터보 살거다. 평지에는 모르겠는데 약간의 오르막만 있어도 너무 안 나가고 뒤에서는 아는지 모르는지 너무 빵빵거린다."라고 하는 말을 들었고 저도 엄청 공감하는 바입니다.
가속력
시승 때 캐스퍼 터보 인스퍼레이션을 타보니 성인 남자 몸무게 대략 170~180kg으로 주행해보니 전혀 부족함 없는 도심에서는 답답하게 나간다는 느낌이 없습니다. 백마력이지만 도심을 위주로 운행을 하기에 충분한 출력을 덩치가 작은 차량이고 공차중량이 985 ~ 1,020kg이기 때문입니다.
공간감
수치로 보기 전에 딱 봐도 레이가 2열을 폴딩 했을 때 훨씬 크다는 느낌이 듭니다. 그 이유는 일단 전고가 더 높고 프레임리스 도어가 짐 싣고 내리기 더 편한 구조이기 때문입니다. 저는 심지어 레이 오너일 때 오피스텔 이사를 했을 정도입니다. 그리고 2열은 1열보다 내려가있어서 키가 1.9M 되는 모델 동생을 태워도 헤드룸이 남을 만큼 좋았습니다.
만약 공간감이 가장 중요하다면 저는 레이지만, 실제 캐스퍼 오너에게 물어보니 "나쁘지 않다. 생각보다 많이 싣는다."였습니다. 그렇다면 전반적으로 보았을 때 세련된 디자인, 공간감, 출력 이 3가지만 봐도 저의 입장에서는 충분했습니다.
하지만 저는 현대차 캐스퍼 경차를 결정적으로 선택하게 된 이유가 있습니다. 그것은 여러 옵션 중 단 하나
캐스퍼
전장 전폭 3,595mm /1,595mm
전고 축거 1,575 ~ 1,605 / 2,400mm
윤거 전 후 1,386 ~ 1,398mm / 1,398 ~ 1,409mm
트렁크 용량 161L / 2열 폴딩시 301L / 밴 모델 940L
레이
전장 전폭 3,595mm / 1,595mm
전고 축거 1,700mm / 2,520mm
윤거 전 후 1,410 ~ 1,416mm / 1,418 ~ 1,424mm
트렁크 용량 319L / 2열 폴딩시 1,324L / 밴 모델 1,447L / 1인승 모델 1,628L
용어정리
전장 :자동차 범퍼 포함 앞뒤 길이
전폭 : 차량을 마주 보았을 때 보이는 차량폭 (사이드 미러 제외)
전고 : 사람으로 치면 키
축거 : 앞 휠 중심에서 뒷 휠 중심까지 거리
윤거 전 : 앞쪽 좌우 휠 중심 간의 거리
윤거 후 : 뒤쪽 좌우 휠 중심 간의 거리
스마트 크루즈컨트롤
당연히 기아자동차 레이에도 적용이 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하지만 크루즈 컨트롤이 적용이 되었다고 합니다. 앞에 '스마트'가 빠져버린 것입니다. 저뿐만 아니라 고속도로 주행 시(저는 레이 탈 때 고속도로도 많이 다녔습니다. 큰 차 지나가면 날아간다는 경험하지 못한 뉴욕가본사람보다 안 가본 사람이 목소리가 큰 그런 부류입니다.)
저는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을 많이 사용합니다. 장거리 출장이 많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도심에서 운행하는 사람들에게는 해당이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고속도로 및 외곽순환도로 등을 많이 타는 장거리 출장, 가족 있으신 분, 캠핑 다니는 분, 여행을 좋아하는 분 들이시라면 반드시 그냥 지나치지 못할 옵션이라고 생각합니다.
만약에 레이에 터보와 반자율주행 기능이 들어간다면 또 판이 어떻게 달라질지 모릅니다. 하지만 현대와 기아는 형제기업이면서도 동시에 현대에 좀 더 힘을 주는 경향이 있다 보니 아마 앞으로는 기대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가능하다면 하이브리드 모델과 300km 이상 주행가능한 EV를 두 모델 다 포함하든 한 모델만 포함하든 해주신다면 정말 운전으로 생계를 이어나가는 분들에게는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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