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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뉴스

지금의 포르쉐를 있게해준 자동차, 포르쉐996

by RIVE 2021. 9.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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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르쉐996

올해로 출시 58주년을 맞은 911  7번의 진화 과정을 겪었습니다.   1997 생산된 911 5세대 모델 996에서는 공랭식 엔진사용을 과감하게 중단했습니다. 오리지널 911모델이 출시된  34 , 포르쉐는 많은 도전적인 과제들을 해결하며, 996 자사스포츠카의 아이콘으로 완전히 새롭게 개조했습니다. 특히, 박스터와 같은 이전의 다른 모델과의 호환 공정을 통해 생산 비용을절감하는 것은 물론, 업데이트된 안전  배출 규정도 만족시킬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포르쉐는 996 함께 스포츠카의 새로운미래를 열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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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6 스포츠카의 전설을 재창출하고,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현대적 기술과 911 DNA 완성적으로 결합한 모델이었습니다. 996 따르기 어려운 유산을 가진 숙명적인 존재였지만, 새로운 시대의  번째 장을 대표하는 모델이었습니다.

포르쉐의 효자 아들

무엇보다 996모델이 포르쉐에 있어 상징적 의미를 갖는 이유는 경영난에 시달리던 포르쉐를 구하고 전 세계 자동차 마니아들에게 911의 매력을 전했다는데 있습니다. 예컨대 1990년대 중반 당시, 포르쉐는 각 모델에 있어 생산성도 낮았으며 판매량도 좋지 않아 경영난을 겪고 있었습니다. 이에 포르쉐는 1996, 박스터, 카이맨과 같은 엔트리 모델 확충, 1997, 996의 생산성 강화, 2002, 브랜드 최초의 SUV 출시(카이엔) 와 같은 브랜드의 대중화를 통해 경영난을 쇄신했습니다.

특히 996모델은 포르쉐 슈투트가르트 공장의 차량 제작 공정을 개선해 획기적인 생산량을 보여줬습니다. 당시 포르쉐 경영진은 부품 공유를 통한 생산량 확충이라는 토요타의 제작 공정을 차용했는데, 이를 통해 기존보다 911 차종의 주문량을 2배 이상 늘릴 수 있었습니다. 실제로 이전 911 모델인 993은 총 68,029대를 판매했지만 996모델은 175,262대 판매하며 보다 많은 소비자에게 911을 경험하게 했습니다.

디자인

개구리의 얼굴을 닮은 듯한 전면부 디자인은 포르쉐 911만의 아이덴티디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이미지를 만드는 데에는 1963, 1세대 모델부터 이어져 온 동그란 헤드램프의 역할이 큽니다. 하지만 1997년 포르쉐는 996모델을 출시하며 둥근 헤드램프를 버리고, 보닛과 이어지는 형상의 헤드램프를 사용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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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르쉐가 996모델에 있어 911만의 전통적인 헤드램프를 포기한 이유 중에는 원가절감을 위함도 있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996의 헤드램프는 당시 엔트리 모델로 출시할 박스터에도 사용하던 디자인이었고, 911과 박스터 모델에 수급되는 헤드램프를 함께 생산하면, 차량 제작에 필요한 제작단가를 낮출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일례로 996 모델에는 대시보드 역시 박스터 모델의 것을 사용했습니다.

새롭게 개발된 996 차체는 우아하고  필요한 요소만 갖춘 간결한 디자인으로 깊은 인상을 줬습니다. 5세대 911 전장이 18.5cm, 전폭은 3cm 증가했습니다.  베이스 역시 80mm 늘어 911 역사   번째로 길었습니다. 이로써 실내 공간 역시 늘어나,몸을  편하게 움직일  있었고  널찍한 느낌을 받을  있었습니다. 5개의 원형 계기판이 합쳐진 디자인의 새로운 대시보드 역시전통을 깨는 혁신이었습니다.

하지만, 996 가장  혁신은 차량 후면에 있었습니다. 포르쉐는 엄격한 배기가스 규정을 준수하는데 적합하지 않던 공랭식시스템을 중단했지만, 수평대향 엔진 설계는 그대로 유지했습니다. 반면, 완전히 새롭게 개발된 수랭식 시스템을 적용했습니다. 3.4L 4밸브 6기통 엔진은 전설적인 911 터보 3.3 최고 출력과 맞먹는 300마력을 발휘했습니다. 3.6L 엔진으로 교체되면서 996320마력까지 증가했고, “포르쉐 911 40주년 기념 에디션의 최고 출력은 345마력에 달했습니다.

제원

실린더 수 6

용량 3,600cm3

최대 출력 309kw

ㅚ대출력 시 rpm 6,000

최대 토크 57.1kg.m

최대 출력 시 rpm2700-4600

압축률 9.4 : 1

구성 4륜 구동

수동변속 6단

팁트로닉 S사용 가능

전륜 축 안티 - 롤 바가 장착된 맥퍼슨

스트럿 서스펜션

후륜 축 안티 - 롤 바가 장착된 lsa 멀티 링크 서스펜션

스티어링 파워 어시스트, 유압식

브레이크 내부에 디스크가 들어있는 크로스 드릴 4-피스톤

모노블록 알루미늄 고정 캘리퍼 전/후면

차량 주행안정 장치 psm

휠 전륜 : 8j x 18

후륜 : 11j x 18

타이어 전륜 225/40

후륜 295/30 zr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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