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60벤츠300sl
메르세데스-벤츠에서 1954년부터 생산하는 쿠페/로드스터이다. SL의 의미는 단순하게 스포츠 경량을 의미한다. 독일어로는 Super Leicht, 영어로는 Super Light의 약자이다. 현세대 SL은 2인승 그랜드 투어러이며, S클래스 카브리올레와는 성격이 다소 다르다. 그리고 SL 역시 AMG 버전이 출시되고 있다. 1세대에서 6세대까지 일관되게 앞엔진 후륜구동 방식을 채택하고 있으며, 메르세데스-벤츠가 자체개발한 AWD 구동계인 4MATIC은 적용된 적이 없다. SL의 역사는 1954년에 생산된 300SL부터 시작되므로, 2016년형은 6세대에 해당한다.
경영난에 시달리던 벤츠가 레이싱카로 쓰이던 300SLR을 양산형으로 개량시켜 시판한 차종이다. 코드네임은 각각 W121(190SL), W198(300SL)이다. 300SLR 레이싱카는 메르세데스-벤츠 문서의 흑역사 부분에 쓰여있는 1955년 르망 24시 참사의 주인공이기도 하다. 드라이버의 사망률이 높아서 과부제조기로 불리기도 했다. 레이싱용이기 때문에 가혹한 서킷 주행을 전제하여 차체 뒤틀림을 방지하기 위해 특수한 프레임을 적용하였는데, 양산형으로 제작할 때 이 설계방식을 유지해서는 일반적인 구조의 차 문을 사용하지 못하는 치명적인 문제점이 드러났다. 기존 방식의 문을 설치하면 재설계를 해야 하고, 또한 재설계는 차량의 성격 상당 부분을 뒤바꾸는 추가 문제를 발생시키기 때문에 이 문제는 개발진들의 고민을 가중시켰다.
역사
300SL은 1952년 경주용으로 처음 등장했다. 그 해 르망24시 그랑프리대회, 멕시코 카레라 판아메리카나 등 여러 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했다. 메르세데스 벤츠는 경주용 300SL을 개조해 도로용 양산차를 제작하기로 결정했다. 직렬 6기통 SOHC 3.0리터(ℓ) 엔진에 최대 출력 215마력, 최고 속도 260km/h의 성능을 갖췄다. 양산차 중 처음으로 보쉬의 인젝션 방식 연료분사 장치를 적용했다. 스포츠카다운 날렵한 앞모양을 갖추기 위해 엔진의 각도를 45도 기울여 탑재했다.
300SL 걸윙의 가장 큰 특징은 도어(door)이다. 차체의 중량을 줄이기 위해 사다리형 프레임 대신 스페이스 프레임을 썼는데 이 때문에 일반적인 개폐방식의 도어를 사용할 수 없어 걸윙이라는 독특한 형태의 도어를 장착하게 되었다. 걸윙도어는 갈매기 날개 모양으로 위로 열리는 도어 형식을 말한다. 스티어링 휠에 경첩을 부착해 지붕의 일부까지 함께 열리게 되는 것이다. 1954년부터 1957년까지 총 1,400대가 제작되었으며, 1960년 컨버터블형 300SL 로드스터가 출시되었다. 300SL 로드스터는 《미녀삼총사》 등 다수의 영화에 등장한다.
제원
차량 제원 | |||
모델명 | 300SL "Gullwing" | 300SL Roadster | 190SL Roadster |
생산년도 | 1954년~1957년 | 1957년~1963년 | 1955년~1963년 |
엔진형식 | 직렬 6기통 직분사엔진 | 4기통 | |
미션형식 | 4단 수동 | ||
구동방식 | FR | ||
배기량 | 2,995cc | 1,897cc | |
최고출력 | 220hp/5,800rpm | 105hp/5,700rpm | |
최고토크 | 28.0m㎏/4,600rpm | 14.5mkg/3,200rpm | |
전장 | 4,520㎜ | 4,220mm | |
전폭 | 1,778㎜ | 1,740mm | |
전고 | 1,302㎜ | 1,320mm | |
휠베이스 | 2400 mm | ||
전륜 서스펜션 | 위시본/코일스트링 | ||
후륜 서스펜션 | 코일스트링 | ||
전륜 브레이크 | 드럼 → 디스크 | 드럼 | |
후륜 브레이크 | 디스크 브레이크 | 드럼 | |
공차중량 | 1,295kg | 1,330kg | 1,180kg |
최고속도 | 260km/h | 250km/h | 171km/h |
제로백 (0→100km/h) | 8.8초 | 8.1초 | 15.4초 |
승차인원 | 2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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