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뉴스

각잡힌 자세, 1990bmw E36

by RIVE 2021. 10. 5.
반응형
SMALL
bmw3시리즈

1990년 8월부터 생산된 E36은 3시리즈 최초로 DOHC 6기통 엔진을 채택하기 시작했다. 디자인은 전반적으로 돌고래의 형상을 보여주도록 만들었다. 전륜 서스펜션은 이전 모델들과 마찬가지로 맥퍼슨 스트럿 방식을 취하나, 후륜의 서스펜션은 Z링크라 명명된 멀티링크 서스펜션구조를 취하여 세미트레일링암을 장착했던 이전모델들이 가지고 있는 오버스티어 문제를 해결했다

네이버 이미지

이시대 BMW들의 특징은 수출된 국가와 지역에 따라 자동변속기가 달랐다. 엔진에는 DOHC 및 싱글 VANOS를 적용하고, 엔진의 성능이 대폭 상승하여 이때부터 차들의 최고속력은 4기통은 191~215km/h, 6기통은 221~250km/h을 자랑했다. 디젤엔진은 초기에는 직렬 6기통 2.5L짜리 325td만 있었지만 1993년에 세단과 왜건에 325tds가, 1994년에 4기통 1.7L 엔진을 얹은 318tds가 추가되었다.

1995년을 기점으로 전기형과 후기형으로 나뉘며, 라인업은 아래와 같다.

전기형(1995년까지)
모델명 엔진 변속기
316i 4기통 1.6L SOHC M40 게트락 260 5단 수동
318i 4기통 1.8L SOHC M40
318is 4기통 1.8L DOHC 단조크랭크 M42 게트락 260 5단 수동 / GM 4L30e 4단 자동
320i 6기통 2.0L DOHC M50
(1992년까지), M50TU(VANOS추가)
게트락 260 5단 수동
GM 4L30e 4단 자동(북미), 자트코 5단 자동(일본)[1], ZF 5HP18 5단 자동(유럽)
325i 6기통 2.5L DOHC M50
(1992년까지), M50TU(VANOS추가)
325td/tds 6기통 2.5L DOHC M51 터보디젤  
M3 6기통 3.0L DOHC S50
(유럽버전은 독립6스로틀)
게트락 5단 수동 / 게트락 SMG1 / ZF 5HP19 토크컨버터 강화버전(북미)
후기형(1996년~1998년)
316i 4기통 1.6L SOHC M43 게트락 260 5단 수동
318i 4기통 1.8L SOHC M43
318tds 4기통 1.7L SOHC M41 터보디젤
318is 4기통 1.9L DOHC M44 게트락 260 5단 수동 / GM 4L30e 4단 자동
320i 6기통 2.0L DOHC M52 게트락 260 5단 수동
GM 4L30e 4단자동(북미), 자트코 5단 자동(일본), ZF 5HP18 5단자동(유럽)
323i 6기통 2.5L DOHC M52
328i 6기통 2.8L DOHC M52
325td/tds 6기통 2.5L DOHC M51TU 터보디젤  
M3 6기통 3.2L DOHC S52
(유럽버전은 독립6스로틀)
게트락 6단 수동 / 게트락 SMG1 / ZF 5HP19 토크컨버터 강화버전(북미)

 

특수모델

E36부터는 컴팩트 라는 이름의 해치백 쿠페 모델이 등장했다. 세단 버전과 같은 휠베이스를 유지하되 앞바퀴에는 맥퍼슨 스트럿 서스펜션을, 뒷바퀴에는 E30에 착용되었던 세미 트레일링 암 서스펜션을 사용했다. 직진성이 좋았던 반면에 이러한 설계 때문에 E30과 E21이 보여주었던 리프트오프 오버스티어 경향을 보여주었고 미국에서도 판매되었지만, 짧은 해치백의 형상 때문에 BMW같지 않다는 말을 듣고 판매량은 저조했다.

미국 시장에서는 318ti만 판매되었으나, 유럽에선 319ti 모델도 있었다. 가장 빠른 모델은 323ti이다. 한국에도 몇 대 있는데, 일본 또는 유럽, 북미 수출형이 직수입이나 이삿짐으로 들어온 차량이다.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