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의 베스트 셀링 SUV 신형 싼타페 페이스리프트 출시를 앞둔 가운데 형제 기업이면서 라이벌인 신형 쏘렌토 페이스리프트 또한 이미 싼타페 판매량보다 더 높은 1위를 달리고 있어 더 많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EV가 주력시장으로 뜨고 있는 가운데 아직 쏘렌토 EV에 대한 이야기는 없지만 최근 많은 사랑을 받은 HEV모델과 가솔린 모델은 이번 페리에도 출시를 할 것입니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을 아래에 다루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일 이슈
현재 출고되고 있는 쏘렌토 하이브리드 모델은 매일 주행하는 거리가 짧은 차주분들에게 오일 이슈가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습니다. 주행 중 정차와 운행으로 인해 시동 on off가 지속됨에 따라 실린더 내 잔여 연료액들이 실내 벽을 타고 링게이지 여유 간극 사이로 유입되어 오일 팬에 고이는 원인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 문제를 해결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신형 쏘렌토 페이스리프트 출시일에 맞게 나오는 신차들은 좀 더 다이렉트 해결책을 제시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디자인
오너들의 평가에서 연비는 7.9로 낮습니다. 하지만 디자인은 총 1,223명 중 9.5점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보였습니다. 그만큼 디자인에 대한 어필이 고객들에게 가장 높게 되어 있습니다. 또한 예상도를 최근 출시된 셀토스와 앞으로 기아의 패밀리룩의 베이스가 되는 EV9을 닮은 디자인으로 출시가 될 것으로 예상이 되고 있습니다.
LED 램프는 전면부 좌측 우측 끝자락에 적용이 되어 와이드한 모습을 가질 것으로 예상되며 실내는 12.3인치 파노라믹 디스플레이가 적용이 될 것입니다. 사이드는 기존 모델의 프레임에서 휠, 가니쉬의 작은 변화 말고는 동일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후면부는 수평라인의 LED타입으로 양쪽 테일램프를 이어 놓을 것으로 예상도가 공개하였습니다.
구매고객 80%가 남성분이며 20대만 5%이며 30대 40대 50대 21% 23% 29%로 다양한 고객층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모델
예상 라인업은 디젤 모델은 더이상 생산하지 않고 가솔린 모델만 생산할 것입니다.
2.5L 가솔린 터보와 1.6L 하이브리드 모델은 셀토스 하이브리드 1.6L가 8단 자동미션 및 튜얼 클러치가 적용되어 있어 쏘렌토 HEV모델에도 현재 6단이 아닌 2단이 추가된 8단이 적용되어 출시를 할 예정입니다.
반자율 주행이 가능하며 HEV모델로 연비의 효율성 까지 갖추고 있어 기존의 옵션을 가지고 가거나 작은 부분이지만 추가하더라도 워낙 인지도가 높은 모델이기에 동급 수입 브랜드 모델에 비해서 충분히 가성비를 가질 수 있는 모델입니다.
가격 및 성능
파워트레인에 대한 변화는 없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최근 몇년간 원자제 물가 상승률이 계속 오름에 따라서 페리 모델들의 판매가 인상은 불가피한 상황이었습니다. 그래서 기존 모델에 비해서 150~300만원가량 상승이 될 것입니다.
2.5L 가솔린 터보(AWD)
가격 : 3,002만원 ~ 4,219만원
성능 : 10.3 ~ 11km/L 281hp 43토크
1.6L 하이브리드
가격 : 3,602만원 ~ 4,634만원
성능 13.2 ~ 15.3km/L 230hp/180hp 27토크,35.7토크
가격은 위의 기존가에서 150~300 상승, 제원은 크게 변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출시일
2023년형 쏘렌토가 기존의 디자인으로 출시를 하였습니다. 그리고 보통 3~4년 주기로 페이스리프트, 풀 체인지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23년 하반기에서 내년 여름 7월경 신형 쏘렌토 페이스리프트가출시될 예정입니다. 기아 자동차 모델 중 판매량 상위랭크에서 오랫동안 머무르는 모델이기에 페리 버전도 많은 고객들께서 최대한 빠르게 예약 대기를 걸어 둘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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